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UEFA 유럽 선수권 대회(유로)의 역사와 실력있는 팀, 기억의 남는 장면

by dkleem 2024. 10. 7.
반응형

유로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진 UEFA 유럽 선수권 대회는 UEFA(유럽 축구 협회 연합)가 4년마다 개최하는 가장 권위 있다고 말할 수 있는 국제 축구 토너먼트입니다. 유럽 ​​챔피언 타이틀을 놓고 우승을 경쟁하는 유럽 전역 최고의 국가대표 여러팀이 이 경기에 참여를 하게 됩니다. 유로는 1960년의 소소하게 시작 되었는데 국제 축구 토너먼트 측면에서 FIFA 월드컵에 이어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주목받고 많은 축구 팬들이 기대하는 축구 대표 이벤트 중 하나로 발전이 되면서 재밌는 역사들을 많이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로의 역사와 우승을 한 여러 나라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UEFA 유럽 선수권 대회(유로)의 역사

 

유럽 챔피언십은 1960년에 처음으로 열렸으며 당시에 이름은 유럽 네이션스 컵이었습니다. 이 부분은 월드컵과 유사한 대륙별 대회를 구상한 UEFA의 초대 사무총장 Henri Delaunay의 아이디어로 시작 되었습니다. 첫 번째 토너먼트에서는 일련의 예선 라운드를 거치면서 결승전에 진출한 4개 팀만이 이 대회 참가 자격이 있었으며, 소련이 결승전에서 유고슬라비아를 꺾고 첫 번째 챔피언을 차지했습니다.

 

이후로 토너먼트는 발전하면서 점점 크게 커졌습니다. 1980에는 8 팀을 포함하도록 진행 방식이 변경되었고, 1996에는 16 팀이 포함되도록 나날히 발전 하였습니다. 가장 최근의 확장된 부분은 2016년에 이루어졌으며 토너먼트 최종 단계에서 24 팀이 해당 대회를 참가하는 방식으로 변경 하였습니다. 이러한 꾸준한 변화와 성장은 유럽에서 축구의 인기가 높아지고 경쟁력 있는 국가 대표팀의 수가 증가했기 때문에 부분을 반영했다고 있습니다.

 

우승을 한 실력있는 팀과 기억에 남는 장면

 

지난 수십 년 동안 UEFA 유럽 선수권 대회(유로)는 축구 역사상 가장 상징적인 장면들과 실력있는 팀을 만들어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독일과 스페인은 각각 3회씩 우승을 차지하여 가장 많은 유로 챔피언타 기록을 보유하고 있고 프랑스는 그 다음 횟수인 두 번 우승을 쟁취하였습니다.

 

토너먼트 역사상 가장 잊을 수 없는 장면 중 하나를 꼽자면 약체라고 불리우는 덴마크 팀이 원래 결승 진출 자격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우승을 차지했던 사건인데요 때는 1992년이었습니다. 덴마크는 발칸 전쟁으로 인해 유고슬라비아가 실격되면서 자연스럽게 이 대회에 참가하였는데요. 골키퍼 피터 슈마이켈이 이끄는 덴마크 팀은 결승전에서 독일을 꺾는 이변을 만들면서 우승 트로피를 차지에 많은 유럽 축구 팬들에게 충격을 주었습니다.

 

2004년에는 그리스가 유로 우승을 하는 이변을 만들어 또한번 세계를 놀라게 했던 사건이 있었습니다. Otto Rehhagel이 지취하는 그리스팀은 촘촘한 수비전략을 사용하면서 조직력을 갖춘 모습을 보여주어 결승전에서 1-0으로 승리한 프랑스와 포르투갈과 같은 유럽 최고의 강팀들을 이겼습니다. 그리스의 승리는 아직도 UEFA 유럽 선수권 대회 역사상 가장 놀라운 승리 중 하나로 꼽히기도 합니다.

 

포르투갈의 첫 번째 주요 승리

 

최근 유로 역사상 가장 감동적인 승리라고 말한다면 2016년 포르투갈이 첫 번째 국제 대회 우승을 획득한 부분입니다.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이끄는 포르투갈은 결승전에서 극적인 연장전 골을 넣으면서 우승 후보 프랑스를 이겼는데요. 호날두가 아쉬운 부상으로 인해 경기를 뛰지 못했는데요 불구하고 포르투갈은 승리를 하면서 유럽 축구 역사에 좋은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UEFA 유럽 선수권 대회(유로) 유럽 축구에서 최고의 팀과 엄청난 재능을 보여주고 대단한 명성과 세계적인 관심을 받는 토너먼트라고 있습니다. 독일의 효율성 스페인의 틈틈히 주고받는 기술부터 프랑스의 뛰어난 재능 포르투갈의 탄력성 있는 축구에 이르기까지, 유로는 팬들에게 잊지 못할 순간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대회가 꾸준히 발전하고 확장되면서, 아름다운 축구 경기를 통해 유럽을 하나로 묶는 국제 축구의 중심으로 계속 이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