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시아 축구 강국인 일본 축구의 전술 발전 과정

by dkleem 2024. 10. 8.
반응형

일본 축구 전술의 발전은 스포츠 분야에서 처음은 초라하게 시작했지만 아시아와 세계 무대에서 강력한 축구 강국으로 발전하기까지 다양한 여정이 있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일본은 팀워크와 기술이라는 전통적인 가치를 현대 축구 전략과 최대한 결합하여 전술적 정교함에서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고 많은 것을 증명하였습니다. 일본의 전술적 발전은 해외 전문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일본 축구리그를 창설, 특히 FIFA 월드컵 국제 무대에서 꾸준히 본선에 진출하고 많은 것을 보여주려는 노력을 하였습니다. 그 결과 월드컵은 물론 아시안컵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일본 축구 초기의 방어전술

 

일본 축구 초기에는 강력한 수비 조직과 보수적으로 접근을 강조하는 전술이 다른 나라에 비에 많이 부족한 모습이었습니다. 1980년대까지 일본 대표팀은 유럽의 선진 축구 팀들과 경쟁을 하기에는 개인의 기술적 능력은 물론과 창의성도 부족했기 때문에 이를 메꿀만한 체력적 우위를 기반으로 한 전술인 활동량을 높힌 수비 전술을 주로 강조 하였습니다. 팀워크와 위험 최소화에 중점을 둔 4-4-2 포메이션을 대부분 사용했습니다.

 

초기 기간 동안 일본은 국제 축구무대에서 중요한 성과를 만들기 위해 열심히 뛰었고 전술적 접근 방식은 종종 역습을 사용하면서 수비적인 부분을 신경썼습니다. 이러한 덕분에 선수들은 지구력이 뛰어나기로 유명세를 탔지만, 더욱 강한 팀인 독알, 스페인, 포스투갈 같은 팀들에게는 이길만한 공격력인 스킬과 공격 전술이 많이 부족하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외국인 감독 선임과 J리그 창설

 

일본 축구의 전술적 변화는 1993년 J.League의 창설과 함께 많은 것들이 시작되고 발전되었습니다. 일본 축구의 프로화는 경기를 과거보다 좀 더 전술적으로 접근하는 방식에 큰 변화를 이끌었는데요. 외국인 코치와 선수들을 적극적으로 유입하면서 국내리그와 국가대표팀에게 굉장히 긍정적이고 다양한 전술, 플레이스타일을 도입했습니다.

 

일본 축구의 전술적 발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인물을 꼽자면 1998 국가대표팀을 맡은 프랑스 감독 필리프 트루시에라고 말할 있습니다. 감독은 강력한 압박, 점유 기반 축구, 다이나믹한 공격 플레이 세가지 전술에 특히 중점을 두는 더욱 현대적이고 유럽에서 영감을 받은 전술을 일본 축구에 처음으로 도입하였습니다. 그의 지도 아래 일본은 유럽축구에서도 자주 사용하는 윙백과 공격 유연성을 강조하는 3-5-2 포메이션을 사용했고 전술 접근 방식으로 일본은 2000 AFC 아시안컵에서 우승, 2002 FIFA 월드컵에서 16강에 진출하는 쾌거를 보였습니다.

 

기술 및 소유 기반 축구 수용

 

일본 선수들이 과거보다 더욱 숙련되고 발전된 전술을 알게 되면서, 국가대표팀은 보다 기술적이고 점유 기반의 전술로 전환을 했습니다. 2000년대에는 나카무라 슌스케, 나카타 히데토시, 혼다 케이스케와 같은 능력있는 선수들이 미드필드에 창의성, 비전, 기술적 능력을 가져오면서 많은 전술의 변화를 보여주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브라질 레전드인 지코가 일본 대표팀 감독(2002~2006)을 맡으면서 점유 기반 전술의 철학을 더욱 고도화 시켰는데요. 지코는 볼 컨트롤과 빠른 패스는 물론 중앙 공격에 중점을 둔 4-4-2 다이아몬드 포메이션을 선호하였습니다. 그의 전술은 점점 발전하는 일본의 기술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고 일본은 아시아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지만 2006년 FIFA 월드컵 캠페인은 결과를 내지 못해서 재평가가 필요하다는 다른 의견들도 많았습니다.

 

일본 축구 전술의 미래

 

일본 축구가 지속적으로 발전하면서 국가대표팀과 국내 클럽들은 전술적 접근 방식을 꾸준히 개선하고 확장할 가능성이 정말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술적 유연성, 높은 압박, 기술적 숙련도에 대한 부분은 다른 나라 못지 않게 노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많은 일본 선수들이 유럽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두고 있어서 다양한 축구 철학과 전술을 접할 수 있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쿠보 타케후사, 도안 리츠, 미토마 카오루 등 유럽 상위 리그에서도 실력을 갈고 닦고 보여줄 수 있는 젊은 선수들이 연달아 성공하면서 일본이 계속해서 기술적인 능력에 포인트를 잡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그리고 미래의 코치들은 이러한 다양한 전술과 스킬에 대응할 수 있는 전술적 적응성과 점유 기반 축구를 잘 혼합 시키면서 일본축구를 강팀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일본 축구 전술의 발전은 지속적으로 해외 전술을 받아들이고 배우는 과정의 연속이었습니다. 초기의 수비적이고 보수적인 접근 방식부터 시작해서 현대적이고 기술적으로 정교한 스타일까지 일본은 국제 축구에서 강팀으로 인정받을 정도로 굉장한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