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부차기는 축구에서 가장 압박감이 큰 규칙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 연장전 이후 승패가 결정이 나지 않을 경우 승부차기로 최종 결정자가 되는 경우가 많고, 키커와 골키퍼 모두에게 심리적 부담이 크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한 경기의 성패를 결정하기 때문에 국가대항전일 경우 국가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습니다. 이 순간에 선수와 골키퍼가 직면하는 정신적인 압박감은 기술뿐만 아니라 심리적 탄력성과 의사 결정 및 극심한 스트레스를 해결해야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승부차기를 차는 선수가 받는 압박감
페널티킥 선수에게는 압박감이 엄청나다고 하는데 특히 승부차기에서 페널티킥을 받기 위해 나서는 행위에는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와 불안, 기대를 한꺼번데 받기 때문에 이것을 관리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페널티킥에서은 성공이나 실패가 단 하나의 행동으로 결정이 나기 때문에 압박감이 생길 수 밖에 없는데 공을 차는 선수가 득점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엄청난 책임감을 부르게 됩니디. 이러한 압박감은 메이저 토너먼트 결승전이나 국가 대표팀 경기 등의 상황과 수만명의 팬들이 생중계로 시청하고 있는것을 알고있어 압박감이 더욱 가증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선수들이 페널티킥을 진행할때 심박수 증가, 얕은 호흡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증상은 선수의 기술에까지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성급한 결정을 내리거나 제대로 공을 차지 못하거나 잘 막지 못할 가능성이 생깁니다. 페널티킥 선수는 높은 위험에도 불구하고 현재 상황에 집중하고 평정심을 유지하여 평소 기량이 나올 수 있게 본인을 컨트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골키퍼의 정신적 압박
골키퍼에게 있어 페널티킥에서의 정신적 압박감은 슈터의 압박감과는 느낌이 다르지만 부담감이 생기는 것은 굉장히 비슷합니다. 골키퍼들의 역할은 키커의 의도를 파악하고 본능을 활용해서 슛을 막아내는 것입니다.
골키퍼가 해야 할 과제 중 하나를 고른다면 혼돈 속에서도 집중력과 평온함을 유지한 채로 임하는 모습입니다. 골키퍼는 키커에게 이점이 있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약자로 간주된다는 것을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인지하고 있는 상태지만 많은 골키퍼들은 이 페널티킥을 막을 경우 팀에 유리하게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정신적인 압박감을 받는 것은 비슷합니다.
준비와 집중을 하더라도 골키퍼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경험합니다. 승부차기에서 세이브를 못할 경우 자기의 실력에 대한 의심이 생길 수 있고, 반복적으로 실수를 할 경우 심하면 자신감이 떨어져 평정심을 유지하기가 더욱 어려워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골키퍼는 페널티킥 선수와 마찬가지로 압박감이 가득한 순간에 좋은 모습을 보여주려면 강력한 정신력을 통해 본인 컨트롤을 해야합니다.
많은 경험과 사고방식
승부차기를 성공하려면 승부차기 선수와 골키퍼 모두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를 꼽자면 많은 경험과 사고방식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위험이 큰 상황에서 더 많은 경험을 가진 플레이어같은 경우 압박감을 해결하는 방법을 알고있기 때문에 조금 더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 선수들은 이전에도 비슷한 상황을 겪어봤기 때문에 압박감을 관리하기 위한 정신적인 평온유지 방법을 개발하고 발전 해왔을 것입니다.
반면에, 어리거나 아직 경험이 부족한 선수들은 승부차기 상황이 압도적이라고 느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들에게 압박감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높아져서 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이 생길 수 있는데 승부차기는 보통 숙련된 선수에게 의존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고 개인은 평정심과 순간의 상황을 관리하는 능력을 통해 가장 중요한 킥을 하게 됩니다.
심리적 압박감 극복
승부차기의 정신적 압박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승부차기 선수와 골키퍼 양쪽 모두 스포츠 심리학자나 코치와 힘을 합쳐 정신적 강인함을 키우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플레이어가 결과에 대해 걱정하거나 과거의 실수에 잡아먹히지 않고 현재에 집중할 수 있는 마음가짐 같은 전략이 해당되는데 실제 경기 시나리오의 압박감을 재현하기 위해 훈련 중에 자신감을 키우는 다양한 훈련들과 페널티킥을 취하는 루틴도 많이 개발되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골키퍼는 압박감이 심한 환경에서 결정적인 선방을 보여주는 것을 상상하고 시각화까지 하는 기술을 연구하는 중입니다. 마찬가지로, 승부차기 선수들은 많은 군중 앞에서 득점하는 자신의 모습을 생각하고 시각화하면서 정신적으로 그 경험을 시뮬레이션하고 압박에 대한 다양한 경우를 미리 파악하도 연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정신적 훈련은 선수들이 승부차기가 진행될때 최고의 경기력를 발휘할 수 있게 많은 부분을 도와줍니다.
축구에서 승부차기는 기술적 능력을 시험하는 동시에 두 선수간의 심리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키커와 골키퍼 모두에게 생기는 압박감은 굉장히 크고 성공은 각 선수가 스트레스를 얼마나 잘 해결하고 집중력을 끝까지 유지할 수 있는지에 따라 많은 것들이 달려있고 결정이 납니다. 페널티킥 선수에게는 자신감은 물론, 평정심, 불안 관리 능력이 핵심이지만 골키퍼는 이러한 압박감이 가중될 때 본능과 준비, 정신적인 회복력의 컨트롤이 가장 중요합니다.
축구가 계속 발전하면서 정신건강과 심리적 압박감을 이겨내는 부분이 굉장히 중요해지고 있는데 코치와 심리학자들은 선수들이 승부차기의 도전에 좋은 모습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스포츠에서 가장 열정적이고 결정적인 순간에 성공할 수 있게 다양한 방법으로 협력하고 발전하고 있습니다.